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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팁

창업이야기 #14, 스마트스토어 기획전 만들기!


※본 포스팅은 운영했었던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긴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의 창업이야기 포스팅 주제는 "스마트스토어 기획전 만들기!"입니다

(※광고 포스팅 아니고, 제가 창업해 나가면서 알게되는, 배우게되는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안심하고 보세요)

오늘 하루는 잘 보내셨나요?
보시는 시간에 따라 아직 보내시는 중 일 수도 있겠네요 ^^;
이번에는 스마트스토어 운영하시는 사장님들께서 직접 기획전을 만들어, 
네이버 쇼핑에 노출하는 방법을 포스팅 하려고합니다.

자, 그럼 먼저 기획전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볼까요?
(제가 직접 스크린샷을 찍어서 포스팅 하려고 했지만! .....
네이버에서 너무나 가이드를 잘 만들어 두셔서 가이드 원본 편집해서 포스팅 합니다 ^^;;)

#기획전이란?

내 스토어의 상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
판매할 수 있는 쇼핑 플랫폼
할인 행사도 하고 싶고, 단골 고객도 늘리고 싶은데...
다양한 이슈로 스토어 행사를 하고 싶은 경우가 많은데, 도통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때 바로 필요한 것이 네이버 쇼핑의 "기획전"입니다.



#기획전의 형태

먼저 기획전은 행사 진행 컨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의 노출

기획전을 등록하신다면 네이버 쇼핑에서 다양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분명히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내용이긴 합니다.

하지만, 공짜는 없습니다.

물론, 기획전 하는데 비용이 발생되는건 아닙니다 ^^;

단지 그 기준이 까다롭다는 것입니다. 아래 진행조건을 살펴볼까요?


#기획전의 진행조건은?

#공통조건

◎ 명확한 기획전 주제가 있어야 합니다.

◎ 가품 및 배송, 재고에 대한 이슈가 없어야 합니다.

◎ 기획전 내 등록 상품수는 최소 50개~500개 미만이어야 합니다.(섹션당 최소 11개 이상 ~ 100개 이하 권장)

◎ 상품 상세 내 모바일 미리보기가 가능해야 합니다.

◎ 모바일/PC할인 및 할인 혜택이 동일해야 합니다.

◎ 기획전은 기간 내 1개의 기획전만 운영이 가능하며, 복수로 진행은 불가합니다.




#즉시할인

◎ 기획전을 위한 할인 혜택이 적용 되어야 합니다.


# 스토어찜/톡톡친구 할인 쿠폰

◎ 해당 고객 대상으로 추가 할인쿠폰 제공이 가능해야 합니다.

◎ 쿠폰 할인 금액은 5%이상 (금액으로 1000원 이상)부터 진행 가능합니다.


#포인트적립

◎ 네이버 페이 포인트가 적용된 상품만 진행이 가능합니다.(시스템 공통 적용 포인트 제외)

◎ 판매 상품 가격의 최소 3%~최대 20%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금액 기준 2만원까지 적용가능)




좀 더 간략하게 얘기하자면, 특정 카테고리 제품 50종류 이상 보유한 판매자라면 할인혜택 많이 

넣어서 올리세요~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기획전에 올릴 상품이 (사장님이 판매하시는 상품) 

50종류 이하라면 기획전에 등록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10개~20개 ...50개 미만으로 파시는 사장님들에게는 안타깝지만 해당이 안된다는 겁니다 ㅠㅠ...

하지만! 그렇다고 희망이 없진 않습니다. 우리에겐 럭키투데이가 있으니까요!!

기획전에 해당 안되신다고 실망하시지 마시고 럭키투데이 등록방법 확인해보세요! 

(지난 포스팅, 아래 링크해둘께요!)

[스마트스토어 럭키투데이 등록절차와 심사완료까지 그리고 광고비 없이 최상위 노출하기]


자 그럼 다시! 기획전 조건에 해당하신다면, 이제 기획전을 등록할 일만 남았습니다.


#기획전 등록 및 신청방법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로 로그인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옵니다.

그 다음 좌측 메뉴 중 "노출채널관리" > "기획전 관리"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 "신규 기획전 등록"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으..입력할 것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별거 없으니까요!ㅋㅋ

자 이제 기획전 등록을 위해 칸을 채워나가보겠습니다.

(이미지 내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자, 이제 등록이 완료되셨나요?

그럼 아래처럼 등록한 기획전 목록을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심사상태가 "심사안함" 으로 되어있습니다.

아래 초록색 버튼!!! "심사요청"을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잠깐!!

보통 심사요청을 클릭하고 나서 심사가 완료되기까지 최대 이틀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심사가 통과되진 않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위와 같이 심사요청 후 나올수 있는 상태값입니다. 심사거부가 나타날수도 있다는 거죠.

하지만 단순히 거부만 하진 않습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에 대해선 어느 부분을 수정하라는 

메세지도 같이 나타나니깐 너무 걱정마세요! 수정하라고 안내오는 부분만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할인율 설정이나 상품명이 잘못되었거나 등등..)


그리고 기획전이 성공적으로 노출이 되었지만 진행도중 중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1) 기획전 스케줄에 맞게 즉시할인 및 페이지 설정이 안되어 있는경우

2) 노출 소재로 선정 이후, 기 제안 내용과 기획전 설정 내용이 다를 경우(할인율, 상품갯수, 상품정보 등)

3) 기획전 진행 상품 중, 가품 및 배송, 재고에 대한 이슈가 있는 경우

위와 같은 내용에 하나라도 해당되면 진행하시는 기획전이 중단될 수 있으니 꼭!! 

자주 모니터링 해주셔야 합니다.


자, 그럼 기획전에 성공적으로 등록된 후가 궁금하시죠?

아래 이미지는 제가 운영하는 스토어 "쿠키미닛"의 생활용품 기획전 이미지입니다!




어떠세요? 상품을 올려놓고 가만히 기다리기 보단,

나만의 기획전을 만들어서 이제 네이버 쇼핑에 노출하세요~!


그리고 아래는 기획전을 한 후 매출이 상승되었다는 어떤 분의 글입니다.

저는 저 정도까진 아니었지만.. 아무튼! 기획전의 효과는 상상이상인듯 싶습니다 :)


어..엄청나네요..

저도 저정도까지 매출이 나왔으면...

여러분들도 도전해보시고, 대박매출 나시길 바랍니다.

그럼 늘 행복한 하루만 가득하시고! 대박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