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팁

창업이야기 #2, 스마트스토어 오픈에 필요한 에스크로와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본 포스팅은 운영했었던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옮긴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오늘의 창업관련 포스팅 두번째이야기!

본 글은 창업에 관한 광고글이 아닌, 저의 순수 창업스토리를 적은 내용입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위해 앞으로도 저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창업준비하시는 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믿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합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으로 창업을 생각하는 당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에스크로"와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 발급을 위해선 사업자 등록이 필수사항인건 아시죠? 모르셨다면! 순서대로!!

이전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사업자등록증 발급방법"에 대해서 읽고 오실게요~! 아래 링크 클릭!

[창업이야기 #1, 스마트스토어 창업을 준비하시나요? 사업자등록증 발급절차]

네이버 스토어팜으로 창업을 준비중인 당신, 사업자등록증 발급은 잘 마치셨나요?

그럼 네이버 스토어팜 오픈에 필수서류 중 나머지! 통장사본과 인감증명서 그리고 통신판매업 신고증에

대해 이야기 해드릴게요. 먼저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에스크로 라는것이 필요합니다 :)

#여기서 잠깐, 에스크로란?

구매자와 판매자 간 신용관계가 불확실할 때 제3자가

상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계를 하는 매매 보호 서비스

라고 네이버사전에 친절하게 써있습니다 :) 맞습니다.

제3자! 여기서 제3자가 중요합니다. 여러분 카페를 통해 중고거래 해보신적 있나요?

개인대 개인간의 거래로 이뤄지는데, 무통장입금을 받고, 물건을 안보내준다거나?

보냈는데 사기물품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럴땐,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죠. 경찰서를 간다거나..카페에 판매자 ID를 신고하거나..

여간 귀찮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는 카페홈페이지에 안전거래라는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카페내에서 거래할때 제3자 시스템인 안전거래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기물품을 받았을때, 고발하여 돈을

지불안하는 등의 정식적인 신고절차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에스크로가 바로 이 안전거래 시스템입니다.

제3자 시스템을 도입해서 창업자인 당신과 고객분들과의 거래시 서로가 안전하게 물건을 받고,

돈을 지불받을수 있는 시스템.

고객과의 전자상거래를 위해 필요한 이 에스크로를 사용하기 위해선 절차가 꽤 까다롭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가지고 은행에가서 통장을 만들고...OTP도 만들고..공인인증서로 어째어째 등록하는 등..

하여간..엄청 귀찮고 복잡합니다.

하지만 이 에스크로 발급을 위해 은행을 간다는것은 개인쇼핑몰, 즉 네이버 스토어팜에 소속되지않고

개별적으로 구축한 쇼핑몰을 만든 창업자에게만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네이버 스토어팜으로 창업을 준비중이기 때문에 간편하게 에스크로 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들 보시면 어디은행가라~어떻게해라~ 이런거 다 신경쓰지마시고

제가 알려드리는 대로만 하세요!

#먼저 스토어팜 사업자로 가입!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아서 가지고 계시다면, 네이버 스토어팜홈페이지로 접속하신 후 사업자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세요.

네이버에서 "스마트스토어" 검색 후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사업자로 선택하여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야겠죠? 그리고 신상정보까지 차근차근 입력합니다.

진행하시다 보면서류를 업로드 하라는 창이 나오실 거에요!

우리는 일단 사업자등록증 밖에 없으니깐 사업자등록증만 제출하고 가입을 진행합니다(계속 다음버튼!)

가입이 완료되시고 나면 우리는 아직 사업자등록증 밖에 없기때문에 ㅠㅠ 스토어팜 승인을 바로 해주진

않아요! 당황하지마시고 나머지 서류를 채우기 위해 자세히 보시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에스크로 확인증을 다운받으실수 있어요.

(현재 저는 승인통과되어 스크린샷이 없어서 다른 분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퍼왔습니다 죄송합니다 ^^;;)

바로 저 회색버튼!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보이시나요?

저 버튼을 클릭하셔서 인쇄 또는 다운받으세요 ! 생긴건 아래 이미지 처럼 생겼답니다!

이 녀석이 바로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을 위한 에스크로 확인증 입니다!

네이버 스토어팜을 이용하여 창업하면 네이버내에서 결제모듈을 연동하기 때문에 이렇게

스토어팜에서 제공을 해줍니다. 참 편리하죠?

일단 이 확인증을 인쇄하고 자신이 사는곳의 구청으로 갈 준비를 합니다.

#본격적인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저번 사업자등록증 발급받을때처럼 이 통신판매업 신고증도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도 직접방문을 추천드려요! 궁금한것도 물어볼수도 있구요,

추가적인 안내도 들을수 있답니다!

그리고 다른분들은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이 3일정도 걸린다고 하셨는데!

제가 좀 빨리해달라고 부탁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저 같은 경우엔 정확히 23시간만에

나왔습니다 ㅋㅋㅋ 빠르죠! 아무튼!

소속된 구청으로 출발합니다! 보통 1층민원실에서 접수받으며, 번호표뽑지않고 바로 갈수있습니다.
(입구직원에게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으려는데 어디로 가야해요~? 라고 물어보면 알려주십니다 :) )

#통신판매업 신고를 위한 준비물!

1) 신분증
2) 사업자등록증
3) 조금 전에 스토어팜에서 출력한 에스크로확인증
4) 임대차 계약서 (집 또는 사무실)

이렇게 필요한데, 여기서 추가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별 5개!!

바로 통신판매업 신고시 자신의 스토어팜 도메인과 도메인 제공 업체 소재지를 묻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럴땐 당황하지마시고 가입하실때 당시 만들었던 도메인 주소를 작성하시면 되고,

업체 소재지는 네이버 주소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현재 2018년 7월 기준으로 제가 통신판매업 신고증에 작성했던 네이버 주소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네이버 그린팩토리 13561, 전화 : 1588-3819

입니다.

도메인은 (제 쇼핑몰을 예를들어서 )https://smartstore.naver.com/cookieminute

이런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물론 네이버 스토어팜에 처음 가입하시고 필수서류 중 한가지인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스토어팜은 접속되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 직원분께,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제출하지 않아서 지금 적어둔 네이버 스토어팜은 아직

접속이 되진 않을거에요" 이렇게 말했더니, 잘 알겠다고 하며 접수해주십니다.

자, 그럼 이렇게 까지하면 통신판매업 신고증 접수가 완료되었고 발급완료되었다는 연락을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스토어팜 정식승인을 위한 나머지 서류 기억하시나요? 우린 현재 사업자등록증은 발급받은 상태고,

통신판매업신고증은 발급을 기다리는 상황입니다. 바로 나머지 서류! 통장사본과 인감증명서!!

 

#남은서류!! 통장사본과 인감증명서 발급!

먼저 많이들 아시는 부분이라서 간단하게 설명드릴 부분은,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넘어가고 모르실 법한

내용을 덧붙여서 설명드릴게요.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자신이 살고있는 "동"

(예를들어 서초동,방배동) 해당 동의 동사무소로 가서 말씀하세요.

인감증명서 발급받으러 왔는데요!
네, 지문대세요. 600원입니다.

바로~ 발급해줍니다 ㅋㅋ 쉽죠?

그 다음! 통장사본인데요, 여기서 한가지 알려드릴게 있습니다.

개인통장으로 해야할까요? 사업자 통장으로 따로 만들어서 등록해야할까요?

일단 당장은 상관없습니다. 단지 크게봤을때 혜택과 세금관련 문제가 있겠습니다.

아직 창업을 시작하는 단계이고 소규모로 진행하시기 때문에 간이과세자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냥 개인통장으로 먼저 등록을 해두시고, 쇼핑몰 오픈하셔서 판매하시다가 천천히 사업자통장 만드셔서

변경등록하셔도 무관합니다. 그냥, 가지고 계시는 통장으로 등록하세요! 될수있으면 남는통장으로 ^^;;

그런데 이런통장도 없으시다면?? 하나 개설하러 가셔야 겠죠. 주거래 은행으로 가서 통장개설하시면 됩니다.


잠깐 제 얘기를 짧게 해드릴게요. 저의 경우 사업자통장을 하나 만들어서 쓰고 싶은 마음에 주거래 은행인

국민은행을 갔었습니다. 가서 사업자통장을 만들러 왔다고 말하며 사업자등록증과 도장, 그리고

신분증을 들이밀었는데 창구직원분이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뭔가를 거래(판매)해서 매출이 일어난 거래 내역이 필요하다고..

네??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지금 사업 오픈을 위한 사업자통장을 개설하려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지...

제 주변 사업하는 지인의 경우 바로 발급을 받았다는데..이 직원분은 계속 그게 필요하다고 하시길래

그냥 됬다고 하고 왔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제 인감증명서와 통장사본이 준비되셨나요?

※사본은 복사본을 의미합니다 (혹시나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봐 알려드려요)

그렇다면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발급되기전에 미리준비된 사업자등록증,인감증명서,통장사본을

스토어팜에 미리 제출합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사본은 내 손에 있는데 이걸 어떻게 업로드하지?

당연히 스캐너를 통해 사본을 스캔 후 업로드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스캐너가 없으신분들이 있을거에요. 그럴땐 굳이 지인에게 부탁하거나 pc방, 도서관에가서

돈쓰지마세요.

#서류 스캔하는 방법!

스마트폰 가지고 계시죠? 그렇다면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로 접속하여 "스캐너"라고 검색하시면

스캐너 관련 어플들이 많이 나옵니다. 어떤 어플이든 상관없습니다. 이왕이면 별점이 가장높은게 좋겠죠?:)

※삼성 갤럭시 계열 스마트폰 사용하시는 분은 갤럭시앱스토어에서 "옵티컬리더" 어플 다운을 권장드립니다.

다운 받으셨다면 실행해서 사업자등록증,인감증명서,통장 사본을 촬영해주세요!

그럼 신기하게 A4용지 영역을 알아서 인식하여 마치 스캐너로 스캔한것 같은 품질의 사진이 촬영됩니다.

위 이미지 처럼 인식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완성된 스캔 사진을 카톡이나 메일 등으로 공유하여 PC로

옮기신 다음 스마트스토어로 접속해주세요.

로그인을 바로 하시면 아마 아직 심사중이라는 팝업이 뜨면서 아래 "서류제출하기"라는 초록색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하단에 서류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방금 스캔한 3개의 이미지를 업로드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인감증명서, 통장 )

※당연히 통장은 첫번째 페이지(계좌번호와 이름이 찍힌부분)이겠죠?

이렇게 3개의 서류를 제출완료하신 후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을 기다립니다...

길어봤자 3일내에 발급되니깐 초조해하지 마시구요!

이렇게 스토어팜 오픈까지 약 80% 왔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다음 포스팅은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이 완료되신 다음!

스마트스토어 승인까지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읽어봐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