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는 10월 17일자로 G7 국가 중 최초로 성인의 오락용 및 의료용 마리화나 사용을 완전히 합법화한 국가가 되었다.
대부분의 기사는 캐나다인들이 처음으로 합법적으로 마리화나를 즐기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진짜 뉴스는 수준 높고 안전한, 세계 최고 레벨의 새로운 산업이 떠오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가 2015년 선거 공약에 성인의 오락용 마리화나 합법화를 넣은 것에는 두 가지 목적이 있었다. 불법 마리화나를 젊은이들이 구하지 못하게 하고, 불법 마리화나 거래를 몰아내기 위함이었다.
캐나다는 미국이 마리화나에 대한 태도와 정책을 바꾸지 않는 이상(그럴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전세계 마리화나 산업을 주도하는 위치를 지킬 것이다.
그것이 캐나다에게 무척 유리하고, 미국에겐 그만큼 불리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캐나다는 자본을 구할 수 있다
캐나다 마리화나 기업들은 자본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캐나다 기업들은 주식을 공개하고 토론토 증권거래소와 캐나다 증권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었다.
이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일부는 나스닥과 뉴욕 증권 거래소에도 이름을 올렸다. 캐나다 증권거래소는 여러 주에서 활동하는 미국의 대규모 마리화나 기업들도 끌어들이고 있어, 마리화나 금융의 글로벌 허브라는 캐나다의 위치가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이 경향은 계속 이어질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다.
캐나다는 전세계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캐나다 생산자들은 전세계의 마리화나 공급자가 되어가고 있다. 캐나다 기업이 전세계 의료용 마리화나 시장에 수출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독일, 덴마크, 오스트레일리아는 캐나다산 마리화나를 수입하고 있다.
캐나다의 국가적 접근 때문에 캐나다 마리화나 기업들을 위한 적극적이고 합법적인 수출 시장이 생겨났다. 자본 시장에서 구한 자금으로 캐나다는 마리화나 업계의 선두적 위치를 더욱 강화한다. 트뤼도의 후광 효과 역시 캐나다 마리화나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캐나다산은 품질이 보증된다
캐나다 중앙 정부 기관인 헬스 캐나다가 마리화나를 철저히 통제한다.
헬스 캐나다는 제품 테스팅부터 마리화나 성장의 물리적 보안, 생산 시설, 살충제, 제초제 관리까지 통제하며 엄격한 품질 보증을 시행한다. 캐나다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준에 맞춘 마리화나를 생산하고 있다.
그래서 캐나다 마리화나는 다른 국가의 마리화나와는 질이 다르다. 미국 마약 단속국은 최근 캐나다 기업인 틸레이와 캐노피 그로우스의 제품을 연구 목적으로 미국에 수입할 수 있도록 최초로 허가했다.
캐나다 연구 재단
마리화나가 100년 가까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마리화나의 의료적 잠재력을 아직 파악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마리화나가 합법화된 캐나다는 이 방면에서도 미국을 곧 앞지를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거의 모든 마리화나 제품이 아직도 스케줄 1 마약으로 분류되고, 이는 의료적 효능이 없다고 간주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마리화나가 범죄이기 때문에 연구비와 샘플을 구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그 결과 미국에서는 제3자 학술 연구가 부족하다. 그래서 미국 연구자들은 캐나다에서 수입하는 것이다.
캐나다는 완전히 합법화시켰기 때문에 캐나다의 기업, 브랜드, 대학교들이 세계 정상급의 연구와 혁신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은 성인이 사용하는 오락용 마리화나의 국내외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캐나다 기업들이 진출할 더 큰 세계 시장은 마리화나 추출물을 사용한 건강 및 웰니스 제품 시장일 것이다. 캐나다 기업들이 이를 위해 R&D에 투자하면서, 캐나다 기업과 미국 기업간의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이다.
캐나다 마리화나 기업들은 제약회사 및 기능 식품 회사들과 손을 잡고 앞으로 약국 등에서 팔릴 제제와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장기적이고 많은 자본이 들어간 R&D는 캐나다처럼 국가 전체적으로 대대적 투자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금지를 철폐하면서 캐나다가 점점 커지는 전세계 마리화나 시장에서 단연 주도권을 잡을 것임을 잊지 말라. 캐나다 기업들이 마리화나 부문에서 확고한 선두를 달림에 따라 캐나다인들은 세계 그 어느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좋은, 가장 질 좋고 순수한 마리화나를 구할 수 있을 것이고, 건강, 웰니스, 오락의 혜택도 그에 따라 커질 것이다.
*허프포스트CA의 글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