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배송대행B2B서비스란?

배송대행B2B서비스란?

혹시 창업준비를 하고계신가요? 그 아이템이 쇼핑몰인가요?

그럼 창업준비는 다들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알아봐야 할것들과 금액산정 할게 너무 많습니다.


사무실, 사무실안에 둘 물건들, 카메라, 사진찍을 장소섭외, 모델(의류에 한해), 창고, 시장조사, IT기초(사진편집과 상품등록방법 등), 광고비용까지.


금액만 생각해도 머리아픈데, 공부해야할것도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 저의 경우 쇼핑몰 아이템을 접고 다른 사업아이템을 진행중에 있지만,

초창기 쇼핑몰을 시작했을때 위와같은 고민들로 인해 고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저런 고민들은 나만의 아이템을 정하고, 대량으로 물건을 사입하는 쇼핑몰의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하지만 그때당시 저는 재고를 떠안고 가는 부담을 없애고, 자본을 최소화하며

이미 사진까지 다 편집해주고 안정적인 공급사까지 갖춰진 상태에서 할 순 없을까? 

하다가 찾은 방법이 바로 "배송대행B2B"였습니다.


그게 뭐냐구요? 시원하게 설명드릴겠습니다.


  • 배송대행 B2B


상품을 직접 보유하고 있는 제조업체나 수입 및 유통업체의 매출 다변화를 위해 고객과의 
배송을 연계해 주는 역할을 말합니다.

도매업체로 부터 상품을 직접 보유하지 못하는 저같은 사람들에게 상품목록과 이미지를 제공받아 인터넷 구석구석까지 다양한 마켓에 상품을 등록/판매 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 같은 방식을 취해 판매하는 판매자를 "전문셀러"라고 합니다. 
또는 "리셀러"라고도 합니다.

게다가 이 전문셀러를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면 배송요청사항에 따라 해당 전문셀러의 
이름(쇼핑몰 이름 또는 상호 등)으로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되며, 배송이 완료된 후 
제조업체(도매업체)로 부터 마진을 얹어서 돈을 지급받게 됩니다.

그러니깐 조금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도매업체들이 올려놓은 물건을 정식으로 허락받아서 
전문셀러인 제가 다른 마켓에 마진을 붙여서 올리고, 열심히 홍보하면 사람들이 구매를 하겠죠? 

그럼 저는 해당상품별 마진을 제외하고 도매업체에게 거래대금만 지불하면 되는것입니다. 
거기에 제가 만들어둔 쇼핑몰명으로 배송까지 해주니깐 고객에게는 더욱더 신뢰를 쌓을수 있죠.

처리 흐름도를 조금더 상세히 알아볼까요?


이러한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1~8번 순서대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에 쇼핑몰이라고 쓰여진 초록색 동그라미는 전문셀러인 제가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옥션,지마켓,11번가,인터파크,쿠팡 등등)에 상품을 올려둔것을 의미합니다. 

자, 그럼 이런프로세스를 가지고 간다면 저에게 발생비용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사입비용? 재고를 쌓아둘 창고임대?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제가 사업을 접는다고 했을때, 재고를 처분하거나 하는일이 안 생기겠죠? 
그냥 간단하게 올렸던 상품목록들 내리면 그만입니다.

창업을 위한 진입비용을 최소화하고, 
그러면 안되겠지만 망했을 경우를 생각한다면 정말 안정적으로 체험해볼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당시에 저도 이런 측면에서 반해가지고 시작했습니다)

쇼핑몰을 준비중이시거나 창업을 한번 해봐야 하겠다, 싶으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정식으로 도매업체의 제품을 가져와서 하시려면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은 무조건 있으셔야 합니다. (필수)

그럼 창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과 이 글을 읽어주신 분들, 오늘도 모두들 화이팅 하세요.